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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수소경제] PEOPLE┃김용채 한국수소연료전지산업협회 상근부회장

관리자 2023-04-21 10:11:41 조회수 1,120

[월간수소경제] PEOPLE┃김용채 한국수소연료전지산업협회 상근부회장


  

▲ 김용채 한국수소연료전지산업협회 상근 부회장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정부는 지난 2019년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통해 연료전지 보급 확대 계획을 제시한 이후 2021년 11월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통해서는 수요창출·분산 자원·유연성 확보 등 연료전지에 대한 유형별 지원 방향을 발표했다.  


2030년까지 안정적인 수소 수요를 창출해 수소경제 활성화 및 민간투자 확대를 위한 생태계 기반 구축에 기여하고, 연료전지를 열·전기 동시 활용, 송전선로 건설 최소화 등을 위한 분산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또 출력 증감발 기능을 통해 전력계통 안정에 기여할 수 있도록 연료전지에 일정 기능 이상의 유연성을 부여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연료전지산업계는 최근 분산에너지 자원으로서의 연료전지 역할이 커짐에 따라 국회에서 논의 중인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의 조속한 통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한국수소연료전지산업협회가 연료전지산업의 활성화와 해외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3월 23일 수출산업화 비전 선포식과 현판식을 갖고 공식 출범했다.


중앙정부 공무원 출신인 김용채 초대 상근부회장이 지난해 12월 취임한 이후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김 부회장은 행정고시 37회 출신으로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에너지관리과장, 입지총괄과장, 투자정책과장, 경제자유구역기획단장, 지역경제정책관, 감사관 등을 역임했다.


먼저 한국수소연료전지산업협회 창립 배경과 주요 과정을 말해달라.

친환경 에너지인 수소를 활용한 발전 및 주택·건물용 연료전지산업의 발전을 도모해 분산에너지 활성화와 탄소중립 실현에 앞장서고, 수소연료전지산업과 밸류체인 연관 산업을 새로운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육성함으로써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협회가 설립되었다. 


지난해 10월 6일 설립총회 후 11월 1일에 산업통상자원부의 인가를 받았다. 12월 2일 이사회와 총회를 통해 상근부회장으로 취임했다. 이후 올해 2월 15일 업계의 큰 관심 사항인 청정수소발전제도(CHPS) 설명회를 주최하고, 국회 수소경제포럼에 참가하는 등 대외 활동을 진행했다. 지난 3월 23일에는 수출산업화 비전 선포식과 함께 협회 정식 발대식을 개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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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수소연료전지산업협회는 지난 3월 23일 서울 양재 엘타워에서 박일준 제2차관이 참석한 가운데 '연료전지 수출산업화 비전 선포식'을 개최했다.


박일준 산업부 제2차관을 초청해 개최한 수출산업화 비전 선포식은 협회가 2030년 수소연료전지 수출 30억 달러(1GW) 달성을 목표로 수소연료전지 관련 기업들의 해외 수출 확대를 위해 호주협회와 MOU를 체결하는 등 국제 네트워크 강화와 해외시장 개척에 더욱 집중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협회 회원사 현황과 조직 구성 내용을 설명해달라.

협회 회장사는 두산퓨얼셀, 부회장사는 SK에코플랜트, 임원사는 두산퓨얼셀파워, 에스퓨얼셀, 경기그린에너지로 총 5개 사가 이사회에 참여하고 있다.  


현재 연료전지 제조사 및 부품사, EPC사, 발전공기업, 도시가스 공급사, SPC사 등 수소연료전지 관련 다양한 업종의 기업 33개 사가 회원으로 가입했다. 많은 기업이 회원으로 가입할 의향을 밝힘에 따라 향후 규모와 내실을 갖춘 협회로 발전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협회 사무국은 상근부회장을 비롯해 사무국장, 직원 등 현재 5명의 소규모 인원으로 회원사의 현안 이슈에 대한 소통과 정책 건의 등에 힘을 쏟고 있다. 앞으로 품목, 표준, 인력양성 등과 관련한 직원 충원을 통해 작지만 강한 조직을 만들어갈 계획이다.


협회의 주요 사업 내용과 중점 추진 계획을 말해달라.

협회는 국내외 수소연료전지 정책 연구·분석, 업계 의견수렴을 통한 정책 개발과 건의, 기술개발 지원·전문인력 양성·직무교육 등 회원 공동이익 증진, 수소연료전지 산업 관련 포럼·세미나 개최 등을 통한 정부·지자체 및 국제협력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 중점적으로 추진할 업무는 크게 두 가지다. 


첫째, 국내 수소연료전지발전의 조기 활성화 기반을 구축하는 것이다.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에 부합하고 전력공급 안정성에도 기여하면서 연료전지 시장을 확대해 나갈 수 있는 해법을 찾는 것이 업계와 협회의 가장 큰 목표다. 올해부터 협회의 사업 활동도 이에 맞춰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서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에서도 연료전지발전이 확대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고, 건물용 연료전지의 적극적인 활용이 가능할 수 있는 인센티브 방안을 마련하는 제도적 지원에 힘을 쏟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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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용채 한국수소연료전지산업협회 상근부회장이 <월간수소경제>와 인터뷰를 하고있다.


둘째, 2030년 수소연료전지 수출 30억 달러(1GW) 달성을 목표로 수소연료전지 관련 기업들의 해외 수출 확대를 위해 국제 네트워크 강화와 해외시장 개척에 노력할 것이다.  


현재 수소연료전지산업 수출은 특정 지역, 완성품 단품, 대기업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협회는 수소연료전지 수출지역 다변화를 통한 신규시장 창출, 단품 중심에서 벗어난 패키지 전략, 국내 수소연료전지 산업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동반성장 수출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 


그간의 국내 연료전지산업에 대한 평가와 함께 앞으로 연료전지산업 발전을 위해 시급하게 개선되어야 하는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한국은 전 세계 수소연료전지발전 시장의 45%를 선점하고 있고, 2022년 세계 수소차 판매량(2만2,786대) 중 1만3,166대를 판매해 4년 연속 세계시장 1위를 차지하는 등 전 세계의 수소연료전지 산업을 선도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이는 정부가 세계 최초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수립하고, 수소법을 제정하는 등 선제적으로 수소경제 정책을 추진한 결과라 할 수 있다. 


정부가 2019년 1월에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르면 그린수소를 원료로 하는 연료전지는 도심지에 소규모 설치가 가능해 진정한 의미의 친환경 분산전원이므로 발전용 연료전지를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수소(그린수소) 생산과 연계해 2040년까지 15GW(수출 7GW 포함) 이상으로 확대 추진한다는 계획이었다. 그해 발표된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에서도 분산전원 발전 비중을 2040년까지 30%로 확대한다는 계획을 제시했다.  


이후 수소경제 구현을 위한 수소산업 육성 방안들이 여러 차례 발표되었고, 2020년에는 세계 최초로 수소법을 제정했다. 2021년 11월 발표한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에서도 도심 수요지 중심으로 데이터센터, 산업단지, 대형건물, 신규 아파트단지, 주유소 등에 대한 수소연료전지의 분산전원 역할 강화를 통해 NDC 목표를 달성한다는 청사진을 제시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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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산그린에너지 건물 옥상에 설치된 두산퓨얼셀의 연료전지(PAF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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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T 대덕2연구센터에 설치된 블룸에너지의 연료전지(SOF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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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북도청 신청사에 설치된 에스퓨얼셀의 연료전지(PEMFC).


수소연료전지 산업발전을 위해 가장 시급한 과제는 ‘분산에너지 특별법’을 제정하는 것이다. 현재 분산에너지 특별법 제정과 관련해 분산에너지원 대상, 분산 편익 지급방법 등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세계적으로 수소경제가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분산에너지 특별법을 통해 수소가 분산에너지의 가장 중요한 에너지원으로 조기에 기능할 수 있도록 분산에너지 특별법 제정과 관련한 쟁점이 조속히 해결되길 기대하고 있다.


정부가 지난 2019년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통해 연료전지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실제 정부의 수소경제 정책에서 아쉬운 점이 있다면 말해달라.

연료전지는 그 자체로 최종 수요처인 동시에 유해 물질을 배출하지 않고 안전하며, 수소만 있다면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유일한 기술 방식이다. 반도체와 이차전지에 이어서 대한민국이 글로벌 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신성장 산업이기도 하다.


정부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서 제시한 2022년 국내 보급 목표는 1GW였으나 859MW가 보급되어 달성률은 85%에 그쳤다. 향후 로드맵상의 보급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6,000원/kg에 달하는 높은 수소생산단가, 210원/kWh에 달하는 높은 수소발전단가 등 수소연료전지의 경제성 부족 등의 문제를 선제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시사점이 있다.


국제수소연료전지파트너십(IPHE)이 개최한 2020년 총회에서 각국의 최신 수소경제 정책 현황이 발표된 바 있다. 이에 따르면 미국은 2030년까지 수소생산가격을 kg당 1달러에 공급하겠다는 계획이다. 일본은 2050년까지 수소가격을 1kg당 2달러 수준으로 낮추겠다는 목표를 발표했다. 한국도 청정수소 선도국가가 되기 위한 주요 목표 중 하나로 수소가격을 2040년까지 1kg당 4,000원까지 낮춘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산업계는 정부가 일관된 정책을 통해 장기적 관점에서 연구개발 및 신규투자가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기를 바라고 있다. 새로운 산업이 육성되기 위해서는 기술개발, 시범 및 실증, 사업화, 상용화 등의 단계에서 정부의 적극적인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생산, 저장 및 운송, 활용 등 수소연료전지 전주기 산업에서 경제성과 환경성 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기업들의 기술개발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또 개발된 기술이 사업화될 수 있도록 다양한 시범·실증사업을 통해 시장을 창출해야 하고, 사업화 단계에서는 수소발전 입찰시장과 같은 안정적인 시장 개설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유도할 필요가 있다.


수소연료전지는 우리나라가 글로벌 리더십을 확보한 분야다. 자칫 주춤거리다 리더십을 잃어버리는 상황이 초래되지 않도록 정부가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정책을 추진해주기를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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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수소연료전지산업협회는 지난 2월 15일 전력거래소와 함께 대한상공회의소 대회의실에서 CHPS 운영계획 설명회를 개최했다.


올해 상반기에 수소발전 입찰시장이 개설된다. 수소발전 제도 도입 방향에 대한 협회의 입장과 대응 계획을 말해달라. 

올해 6월에 개설될 예정인 수소발전 입찰시장은 사업화 단계에서 수소연료전지 산업에 예측이가능한 안정적인 시장을 제공해준다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 


특히 2023년도 입찰물량은 200MW의 시설보급으로 1,300GWh의 발전량을 입찰하는 것으로 예고되어 있다. 시설보급용량 기준으로 본다면 지금까지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나온 물량 평균보다 다소 상향된 규모이므로 환영할 만한 일이다.  


다만 산업계는 1,300GWh의 발전량은 입찰물량 200MW에 발전시설 이용률을 75%로 적용해 산출되었다는 점을 아쉬워하고 있다. 현재 입찰시장 진입을 준비한 대부분의 사업자가 활용하는 발전기기는 PAFC와 SOFC이다. 2022년 기준으로 이 두 가지 타입의 발전기기 이용률이 90%를 상회해 98%까지 달성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물론 입찰시장 설계원칙의 하나인 기술 중립적 시각에서 수소를 연료로 하는 다양한 발전방식을 포괄하고, 발전기술 간 경쟁을 통해 장점을 극대화하는 게 필요하다. 하지만 MCFC 타입의 연료전지는 아시아지역 보급 라이센스를 가진 대기업이 사업을 철수함에 따라 여러 사업자가 아직도 법적 분쟁에 있는 상황이다.  


새로운 제도가 출발하는 시점에서 발전량에 대한 발전기기 이용률은 시장에 진입하는 기기의 보증이용률 기준으로 설정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한다.  


연료전지가 분산에너지 활성화에 기여하려면 정책·제도적으로 어떤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나.

현재 우리나라는 주변의 거의 모든 것이 전기를 이용하는 구조로 바뀌는 전기화 사회가 되어가고 있다. 2050년에는 현재 기준의 2배에 달하는 전력사용량이 예상되고 있다.


중앙급전형 전력구조에서는 송배전망의 확충이 절실히 필요하지만 지역 민원 등으로 고압 송배전망을 더 확충하기가 힘들다. 지역생산·소비의 분산형 에너지시스템을 확산하지 않으면 전기화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힘든 상황이다.  


수소연료전지는 소규모 용량으로 변전소에 바로 접속할 수 있고 별도의 송전선로 구축이 필요 없다. 지역에 전기와 열(난방)을 공급할 수 있는 분산에너지에 최적화된 에너지원이다.  


에너지 다소비 업종이 입주한 산업단지, 데이터센터 등은 수소연료전지 발전을 통한 자체 전력시스템을 갖출 필요가 있다. 또 건물용 연료전지를 통해 그린리모델링 건물이나 신축 건물의 에너지자립률을 높일 수 있다. 


그러나 연료전지 운영자 입장에서는 경제성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 보니 수소연료전지가 분산화에 기여할 수 있는 정책적, 제도적 환경구축이 필요하다. 정책적으로는 분산에너지 특별법이 조기 제정될 필요가 있고, 제도적으로는 일정 기간 수소연료전지가 경제성을 갖출 수 있도록 설치·운영 등에 있어 분산 편익 등을 지원하는 제도가 필요하다. 


지원제도의 설계에 있어 지원대상, 분산 편익의 계산, 재원 등과 관련해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협회는 지속적으로 관계부처와 협의를 통해 관련 현안을 지혜롭게 풀어나가 분산전원으로서 연료전지의 활용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한국연료전지협의회(舊 SOFC산업화포럼), 청정건축물연료전지협의회 등 기존 연료전지 관련 단체가 있다. 이들 단체와의 관계를 어떻게 정립해 나갈 생각인가.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는 아프리카 속담이 있다. 한국수소연료전지산업협회뿐만 아니라 관련 단체는 이 같은 교훈에 대해 공감하고 있다.


단체의 형태가 중요하기보다는 서로 협력할 수 있는 관계인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현재 건축물 연료전지의 인증과 관련한 애로를 해결하기 위해 서로 협의하고 함께 힘을 모으고 있고, 다른 현안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협력할 계획이다. 


초대 상근부회장으로서 앞으로 각오와 함께 회원사 등에 전하고 싶은 말이 있으면 해달라.

과거 사무관 시절 정보통신부의 정보화기획실에서 근무했을 때 뛰었던 가슴이 수소연료전지산업협회에 오면서 다시 뛰고 있다는 말을 회원사에 했던 기억이 난다.

  

그 당시 한국이 IT 강국이 되기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많았듯이 수소연료전지산업에서도 한국이 세계를 선도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일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옛날 선배가 추천해준 책에서 ‘장자의 붕새가 중요한 것은 만리를 날아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만리를 날아가기 위해 높이 올라갔을 때 차이라는 강을 건너 희망찬 미래를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이라는 글이 기억난다.  


초대 상근부회장으로서 수소연료전지산업이 한국의 미래 신성장 동력산업이 될 수 있다는 비전을 공유하고, 협회와 회원사가 한 몸이 되어 협업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